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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개혁] 구조조정 칼 뺀 임종룡, 기업자구노력 이행 직접 살핀다

  • 송고 2016.06.13 10:14 | 수정 2016.06.13 15:39
  • 백아란 기자 (alive0203@ebn.co.kr)

月2회 기업구조조정 분과회의 개최…"이해관계인 공감대·협조 필요"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매달 두차례 기업구조조정 분과회의를 주재해 기업별 자구노력 이행상황을 살피고 관리체계를 확정키로 했다.

조선·해운업종을 중심으로 한 기업구조조정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국내경기 회복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

ⓒ금융위

13일 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 금융위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금융시장안정과 구조개혁은 금융시장의 주요한 미션"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지난 8일 나온 정부의 기업구조조정 방안은 엄격한 고통 분담의 원칙하에 마련된 자구계획에 따라 기업이 스스로 생존하고 체질을 개선해 나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면서 "채권단, 노조, 주주 등 이해관계인의 공감대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장의 위기 모면이 아닌 중장기적 목표하에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구조개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전문가적 시각과 도움을 구조조정 방안에 충분히 활용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기업구조조정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여기에는 대형 조선사의 강도높은 자구안과 해운사 경영진을 교체하고 선박신조 등 중장기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하는 내용이 담겼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의 구조조정 실탄을 마련하기 위해선 직접출자와 자본확충 펀드 형태의 간접출자를 병행, 금융시장 안전판 역할을 구축키로 했다.

임 위원장은 "해운업의 경우 ▲용선료 조정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약채권자 자율협약 등 3개 채무조정을 통해 경영 정상화가 된다면 선대개편과 장기운송계약 확보, 거점별 화물터미널 확보 등을 통해 영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우조선,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등 조선업종은 중장기적 수주전망 등을 고려해 주채권은행의 검증하에 자구계획이 마련됐다.

현재 대형 조선 3사는 10조3000억원이 넘는 대규모 자구계획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추진 중이다.

또한 2018년까지 설비규모를 평균 20% 감축하고 도크수도 23% 축소하는 한편 인력도 30% 인상 줄이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업계의 비관적 수주전망 이외에도최악의 상황까지 감안한 대응방안을 마련했다"며 "자구계획과는 별도로 현대중공업.대우조선은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컨티전시 플랜을 (Contingency Plan)마련했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기업에서는 액션플랜을 이달 중순까지 수립해 주채권은행에 제출할 계획이다. 주채권별로는 '자구계획 이행점검 전담팀'을 구성해 자구계획 이행을 관리할 방침이다.

아울러 금융위원장 주재로 월 2회 '기업구조조정 분과회의'를 열고 자구계획 등 구조조정 진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분과회의는 현안발생시 수시회의로 개최되며, 실무회의는 금융위 사무처장 주재로 진행된다.

임 위원장은 "해운업종은 한진해운의 정상화 추진 상황을 봐가며 합병, 경쟁체제 유지 등 다양한 방안 검토할 계획"이라며 "조선업은 8월 중순 업계 공동컨설팅 결과가 나오는 대로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재편.전문화 등 발전방안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강, 유화 등은 각 협회 주도의 컨설팅 결과에 기초해 업계 자율의 M&A, 설비감축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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