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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구조조정 추진] (종합) 조선업계, 인력감축 포함 16조원대 자구안 확정

  • 송고 2016.06.08 15:55 | 수정 2016.06.08 15:59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생산능력 감축, 보유자산 매각 등 담겨… 이행여부 채권단 점검

중소조선사는 자력생존 불발시 대형사 하청화 내지 법정관리행

왼쪽부터 현대중공업 계동 사옥,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 삼성중공업 판교 사옥.ⓒEBN

왼쪽부터 현대중공업 계동 사옥,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 삼성중공업 판교 사옥.ⓒEBN

조선업계가 인력 감축을 동반한 16조원 규모의 대규모 구조조정을 실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발표한 ‘산업·기업 구조조정 추진계획 및 국책은행 자본확충 등 보완방안’에서 이같은 내용의 조선업 구조조정 현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이번 구조조정 대상은 조선 빅3(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및 중소조선소(성동조선해양·SPP조선·대선조선) 3곳이다.

이번 구조조정의 가장 큰 특징은 추가 인력 감축안이 담겼다는 것이다. 조선 빅3 등이 지난 2015년부터 시행해온 인력감축이 사무직 및 고위직에 집중됐다면 이번 구조조정에는 생산직 등 하위직까지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비핵심자산 매각 및 경영합리화, 사업조정 등을 통해 3조5000억원을 확보키로 했다. 비상 구조조정 비용인 3조6000억원을 포함하면 7조1000억원에 이른다.

이 가운데 인력 감축은 경영합리화(일부 도크 점진적 중단 포함) 명목으로 8530억원 규모로 실시된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생산직 포함 과장급 이상 희망퇴직을 받아 1000여명을 내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하이투자증권 등 3개 금융사 매각 및 일부사업 철수 또는 자회사 분할 후 지분매각(Pre-IPO) 등의 방안이 순차적으로 추진된다.

왼쪽부터 현대중공업 계동 사옥,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 삼성중공업 판교 사옥.ⓒEBN

왼쪽부터 현대중공업 계동 사옥,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 삼성중공업 판교 사옥.ⓒEBN

삼성중공업도 생산자산 매각, 수주목표 축소에 따른 잉여 생산설비 및 인력 감축 등으로 약 1조5000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인력 감축의 경우 인건비 절감 및 임직원 고통분담 명목으로 9090억원 규모로 진행된다. 또한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 및 유상증자 등을 통한 유동성 대책을 통해 5461억원의 재원을 마련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부실규모가 5조원대로 빅3 중 1위인 만큼 7조3500억원(비상 구조조정 비용 2조원, 지난해 구조조정 비용 1조8500억원 포함) 규모의 구조조정이 실시된다.

이 가운데 인력 구조조정 비용만 해도 1조2000억원 규모다. 이에 따라 전체 직원 1만3000여명 중 20%인 2500여명이 순차적으로 짐을 쌀 것으로 예상된다. 단 생산직은 정년퇴직 등 자연감축 인원만 포함된다.

또 14개 자회사를 모두 매각하고 방산 등 특수선 사업부문도 자회사로 분할한 뒤 일부 지분을 매각하는 방안이 시행된다. 생산능력도 30% 축소(도크 7개를 5개로)된다.

정부는 중소조선소 3사의 경우 유동성 부족이 발생하면 처리 방향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스스로 생존하지 못하면 대형사 하청화 내지 법정관리행이라는 얘기다. 뿐만 아니라 중소조선사에 대한 채권단의 추가 자금 지원은 없다는 점도 못박았다.

현재 성동조선해양의 경우 자구계획이 충실히 이행되면 오는 2019년까지 자금부족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 상황이다. 성동조선해양은 내년까지 2개 야드를 매각하고 인력도 감축하는 등 총 3248억원의 자구안을 마련한 상태다.

SPP조선도 내년 3월까지는 자금부족 없이 기수주 선박 인도완료가 가능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다만 대선조선의 경우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추가 자구안 이행시에도 내년에 자금부족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현재 대선조선은 야드 일원화 및 소형선 건조 특화 등을 내용으로 한 673억원 자구계획을 이행 중인 상황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빅3는 주채권은행이 이행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경영진단 결과에 따라 자구계획을 추가하거나 보완, 추진할 것”이라며 “중소조선사도 자구안 이행 및 자금부족 발생여부를 철저 점검해 자체 정상화 곤란시 대형사 하청공장화 등 다양한 처리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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