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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사실상 끝…2월 온·오프 유통업체 매출 8% 증가

  • 송고 2023.03.28 15:45 | 수정 2023.03.28 15:47
  • EBN 이윤형 기자 (ybro@ebn.co.kr)

오프라인 8.0% 증가, 온라인 7.8% 증가

오미크론 기저효과 포스트 코로나 맞물려

2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그래프.ⓒ산업부

2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그래프.ⓒ산업부

올해 2월 주요 유통업체의 온·오프라인 매출이 모두 상승세를 타며 전년 동월 대비 7.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기저효과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에 따른 대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모든 업태에서 매출이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3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 온라인 부문 매출은 7.8% 증가했다. 전체 매출은 7.9% 올랐다.


오프라인에서는 대외활동이 늘면서 의류·스포츠에서 호조세를 보이는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온라인에서는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공연행사 활성화 등이 상승세를 주도하며 전체적으로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상품군별 매출은 패션·잡화 13.9%, 서비스·기타 14.4% 순으로 상승한 반면 가전·문화 2.3%, 생활·가정 0.4% 순으로 하락했다. 오프라인에서는 패션·잡화 16.2%, 아동·스포츠 17.4%, 식품 11.7% 등은 신장했고 가전·문화(-19.4%) 생활·가전(-2.8%) 등은 줄었다.


구매건수는 설 명절 시기 차이 등으로 모든 오프라인 매장에서 백화점(14.4%)과 편의점(14.7%)을 비롯해 전년 대비 증가했다. 다만 물가인상 영향으로 대형마트(-0.6%)와 백화점(-5.1%), 편의점(-4.0%) 등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 구매단가는 전년 대비 감소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은 온라인 51.6%, 오프라인 48.4%로 전년과 유사했다. 오프라인 중 대형마트는 0.2%포인트, 준대규모점포 0.1%포인트하락했다. 백화점과 편의점은 각각 0.1%포인트, 0.3%포인트 증가했다.


대형마트에서는 코로나 기간 소비증가에 따른 기저효과로 가전/문화(△19.4%)에서 큰 폭으로 감소했으나 의류(14.5%)·스포츠(10.9%)·잡화(10.8%)·식품(12.0%) 등에서 증가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5.8% 증가했다.


백화점은 외부활동 증가세와 봄 신상품 조기 세일 등이 맞물리며 의류·화장품 등(여성캐쥬얼 30.1%, 아동·스포츠 18.1%, 여성정장 15.8%, 남성의류 12.8%, 잡화 12.7%)이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전체 매출은 8.6% 증가했다.


편의점은 근거리·소액 쇼핑 추세가 지속되면서, 즉석식품(24.3%)·생활용품(16.7%) 등 전 품목 매출 호조세로 전체 매출은 10.2% 증가했다.


준대규모점포에서는 가정 내식용 상품 수요 증가 등으로 가공식품(5.2%)·농수축산(3.8%) 등에서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3.2% 증가했다.


오프라인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7.2%)·백화점(8.6%)·편의점(1.2%)·SSM(3.0%) 등 모든 업태에서 증가했다. 점포수는 편의점(8.9%)이 크게 늘고, 대형마트(△1.3%)는 소폭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에서는 서비스·기타(19.8%)와 패션·의류(12.2%), 화장품(11.2%) 등 매출이 큰 성장세를 보였다.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나고 야외활동이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다만 아동·유아(-2.7%), 가전·전자(-0.6%) 부문에서는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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