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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 ‘임단협’ 일단 시작은 했는데…쟁점은?

  • 송고 2022.05.11 10:34 | 수정 2022.05.11 10:35
  • EBN 김창권 기자 (kimck2611@ebn.co.kr)

임금인상 보다 중요해진 정년연장·국내 미래차 공장 신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연합뉴스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단체협상을 타결하기 위해 만났지만, 서로의 입장 차가 큰 상황인 것으로 알려져 난항이 예상된다. 노조 측이 요구하는 정년 연장과 생상시설 확충 등은 현대차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방향과 대조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전날 울산공장 본관에서 올해 임금협상 상견례를 시작으로 오는 18일부터 본격적인 교섭에 나선다. 당시 상견례 자리에서 안현호 현대차 노조지부장은 “올해 교섭은 시기보다 내용에 주안점을 두고 교섭에 임할 것”이라며 “현장 요구를 사측이 귀담아 들어달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시간을 끌더라도 노조의 요구안을 현대차가 받아줄 때까지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당장 현대차 노조가 요구하는 주요 요구안을 보면 기본급 16만52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외에도 신규인원 충원, 정년 연장, 미래 자동차 산업 국내공장 신설 등 다양한 쟁점이 담겨있다.


특히 올해 교섭에선 촉탁제(단기 계약직) 폐지를 통해 정년을 현재 만 60세에서 만 61세로 연장하는 안건과 고용안정을 위해 친환경차 사내조립 등 미래차 관련 공장 신설 등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차의 향후 전략과 대비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 등 전동화 차량으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내연기관 대비 전기차 생산에 들어가는 부품이 줄어들어 자연스럽게 생산 인력도 감축되는 추세다. 업계에서는 내연기관 차량의 파워트레인과 배기계 등 부품 조립이 빠지고 배터리로 운영되는 전기차로 전환되면 생산직 근로자는 최소 30%이상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대차 역시 이 같은 상황에 맞춰 생산직 채용을 줄이고 정년퇴직 등에 따른 자연감소분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전기차 등의 전동화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생산직보다는 연구개발(R&D) 신규 채용을 늘릴 계획을 갖고 있다.


반면 노조 측은 정년퇴직 등에 따른 인원감소를 단협44조 1항에 따른 근거로 정규직 감소인원 만큼 신규 충원해야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오는 2025년까지 미국에 74억 달러(약 8조1400억원)를 투자해 현대차·기아 전기차 모델을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최근 현대차 미국 앨라배마공장에 3억 달러(약 3600억원)를 투자해 오는 10월부터 싼타페 하이브리드, 12월부터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각각 생산하는 등 전기차 시장 강화에 나서고 있다.


북미 시장 공략 강화에 나선 현대차의 경우 미국 공장에서 직접 생산에 나서면 바이든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따른 정책적 지원과 차량 운송에 따른 물류비용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노조 측은 해외 공장 증설에 따른 고용 불안정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거나 해외 생산 분을 대체할 신사업을 국내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이 같은 요구는 현대차가 이미 미국에 전기차 관련 신규 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중복 투자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현대차 임단협을 중요하게 보는 이유로 현재 노조 집행부가 강성이라는 점도 있다. 안현호 노조지부장은 1998년 현대차 정리해고 투쟁 당시 현대정공노조 위원장으로서 현대차 노조와 연대 총파업을 이끈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해 안 지부장은 “일각에서 강성집행부라는 얘기가 있지만, 강성이 될지 아닐지는 회사의 몫이다”며 “그 어느 때보다 현장의 요구가 높아지는 만큼 현장의 목소리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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