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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면세점, 최단기간 매출 4조원 돌파

  • 송고 2016.09.08 10:57 | 수정 2016.09.08 10:57
  • 김지성 기자 (lazyhand@ebn.co.kr)

3년 연속 매출 4조원 넘어서…지난해보다 두 달 이상 앞당겨

최근 5년 직접유치 외국인 관광객 500만명·14조원 외화수입

롯데면세점 본점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모습ⓒ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 본점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모습ⓒ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이 최단기간 매출 4조원을 달성하며 3년 연속 매출 4조원 돌파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4일 매출 4조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두 달여 이상 앞당긴 기록이며 전년대비 35% 증가한 수치다. 특히 올해 상반기 하루 평균 매출이 81억이던 롯데면세점 소공동 본점은 최근 2주간 100억여원의 일평균 매출을 기록하는 등 '단일 매장 매출 세계 1위'의 자리를 확고히 했다.

롯데면세점의 36년간 운영 노하우와 한류 마케팅, 해외 사무소를 기반으로 한 외국인 관광객 직접 유치 등이 좋은 결과를 가져 온 것으로 자체 분석했다. 롯데면세점은 쇼핑 편의를 위해 지난 8월 31일 본점 12층을 확장 오픈했고,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80억원을 들여 본점 스타에비뉴를 리뉴얼하기도 했다.

지난 4월 열린 외국인 전용 롯데면세점 패밀리 페스티벌을 통해서는 중국인 관광객 1만5000여명 등 외국인 관광객 2만여 명이 한국을 방문했다. 이들로 인한 발생한 경제적 부가가치는 800억여원에 달했다. 또 롯데면세점이 2012년부터 2016년 최근까지 직접 유치한 외국인 관광객은 500여만명이며, 이들을 통해 14조원 가량의 외화수입을 올려 한국 관광수입에 일조하기도 했다.

매출 4조원 돌파 기록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국산브랜드의 매출 증가세이다. 장기간 경기 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국산 브랜드 매출은 전년대비 50% 신장했다. 첫 4조원을 돌파한 3년 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중견 브랜드 매출도 전년대비 40% 가량, 3년 전 대비 120% 증가해 롯데면세점 매출 상승폭보다 더 큰 증가세를 보였다. 롯데면세점은 중소중견 브랜드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중소중견 브랜드의 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중소중견기업 브랜드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팝업 스토어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 지원과 물류센터 지원 등 다양한 도움을 주고 있다. 오는 10월부터 중소중견 브랜드의 면세점 판매가 수출 실적으로 인정받게 되면 부진에 빠진 수출 활성화에도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는 "어려운 상황에도 36년간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단기간 4조원 돌파라는 기록을 달성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내로 유입되는 관광객뿐 아니라 직접유치를 통해 한국 관광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발굴해 창조적인 관광시장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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