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들이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계 플랫폼의 공격 행보에도 비교적 선전하고 있다.
14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이하 와이즈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해 2분기(4∼6월) 기준 1인당 결제추정액을 분석한 결과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플랫폼 G마켓(지마켓)·옥션이 16만7202원으로 가장 많았다.
티몬이 16만3754원으로 2위였고 이어 쿠팡(14만1867원), SSG닷컴(쓱닷컴)·이마트몰·신세계몰(13만1393원), 11번가(8만2829원), 위메프(7만6267원) 순이었다.
C-커머스 대표 주자인 알리익스프레스(3만4547원)와 테무(7110원)는 국내 플랫폼과 큰 격차를 보이며 최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1인당 결제추정액은 플랫폼별 전체 결제추정액을 활성 이용자 수로 나눈 값이다. 업계에서는 충성도 높은 고객의 구매 활동 정도를 가늠하는 지표로 통용된다.
이 수치만 놓고 보면 이커머스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들이 주로 국내 플랫폼에서 지갑을 열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국내 업체들로선 일단 구매력을 갖춘 충성 고객을 지킨 셈이다.
반대로 C-커머스는 플랫폼 방문자 수를 빠른 속도로 늘리는 데는 성공했으나 실속을 챙기지는 못한 모양새다.
일례로 G마켓의 2분기 월평균 이용자 수는 790만5772명으로 알리익스프레스(841만9230명)와 테무(814만7596명)보다 다소 적지만 1인당 결제추정액은 각각 5배, 24배에 이른다.
국내 플랫폼 입장에서는 고객에게 뚜렷하게 각인된 강점 분야를 갖춘 게 진성 고객의 유입을 꾸준히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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