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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밸류업 가이드라인 효과 기대 vs 상장사 일부 부담 토로

  • 송고 2024.05.02 18:26 | 수정 2024.05.02 18:27
  • EBN 최수진 기자 (csj890@ebn.co.kr)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 세미나 개최

“사실상 반강제적…업종·시장별 구분 필요”

2일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 세미나’ 토론에 이왕겸 미래에셋자산운용 책임투자전략센터장(왼쪽부터), 김현정 제이피모간 주식부문 대표, 이승근 국민연금공단 주주권행사1팀장, 박선영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정준혁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조명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천기성 CJ제일제당 재경실 부사장, 박현수 고영테크놀러지 경영기획실장,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 정지헌 한국거래소 경영지원본부 상무, 박민우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국장이 참석했다. [제공=EBN]

2일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 세미나’ 토론에 이왕겸 미래에셋자산운용 책임투자전략센터장(왼쪽부터), 김현정 제이피모간 주식부문 대표, 이승근 국민연금공단 주주권행사1팀장, 박선영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정준혁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조명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천기성 CJ제일제당 재경실 부사장, 박현수 고영테크놀러지 경영기획실장,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 정지헌 한국거래소 경영지원본부 상무, 박민우 금융위원회 자본시장국장이 참석했다. [제공=EBN]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에 시장참여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다만 기업의 경우 공시에 대한 부담감을 드러냈다.


2일 한국거래소 마켓스퀘어 컨퍼런스홀에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 세미나’가 열렸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안)의 주요 내용 발표 이후 이에 대한 학계·투자자·기업·유관기관 등의 다양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은 코스피·코스닥 상장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하지만 기업 자발적으로 수립하는 계획으로 강제성은 없고,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연 1회 등 주기적으로 공시가 권고된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핵심 특징으로 △자율성 △미래 지행성 △종합성 △선택과 집중 가능성 △이사회 책임 등 5가지다.


국민연금공단을 비롯한 국내외 투자사들은 국내외 투자자들이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해 상당히 관심을 보이고 있고 이 같은 프로그램이 실질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왕겸 미래에셋자산운용 책임투자전략센터장은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가이드라인이기 때문에 우선 시행을 하고 그 시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용들을 추가적으로 보완하고 수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관계 당국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현정 제이피모간 주식부문 대표는 “기업들의 배당이 늘어나면서 총 주주수익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러한 전략들이 확대되면서 한국 시장 참여자들의 주식 시장에 대한 장기 투자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해외 기관 투자자들은 자발적인 기업 가치 제고 가이드라인 도입으로 향후 많은 소통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의견을 더했다.


이승근 국민연금공단 주주권행사1팀장은 “기업가치 제고 계획이 국민연금의 수탁자책임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업가치 제고 계획이 형식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잘 수립되고 활용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보상 체계가 기업 가치 제고 계획과 연계돼 실질적인 이행을 담보하는 인센티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학계에서는 이번 가이드라인에 대해 정책적 지원과 리스크를 줄이는 것에 대한 계속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박선영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밸류업 프로그램이 제대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특정 산업의 정책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다”며 “기관투자자들이 특정 산업의 고수익성을 보고 투자를 했는데 횡재세 같은 이슈가 발생하게 되면 매력도가 굉장히 떨어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라 정책적 불확실성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정준혁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내부자 거래 사전 공시 제도, 배당 기준일 개선 등 20년간 목소리가 나왔던 것이 지난 1~2년만에 많은 정책들이 이루어졌다”며 “그런 일련의 노력들이 오늘 발표된 밸류업 프로그램에 연결됐고 앞으로도 계속돼야 하는데, 큰 그림을 보면서 자본시장을 선진화하고 일반주주들과 지배주주의 이해관계를 어떻게 일치시킬 것인가에 대한 계속적인 고민들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다만 기업 관계자들은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이 자율성을 중점으로 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반강제적인 만큼 업종별, 시장별 특성이 반영됐으면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천기성 CJ제일제당 재경실 부사장은 “업종별로 가이드라인 세분화가 필요하다”며 “제조업은 신규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금융·지주사와 다른 점을 인정해주고, 주주환원 등 특정 지표들에만 초점을 맞춰 평가하면 불필요한 낙인효과·부담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 입장에서 분기 사업보고서, 기업지배구조보고서, ESG공시에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까지 늘어나 부담이 있다”며 “보고서들의 통합도 고려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현수 고영테크놀러지 경영기획실장은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에 참여하는 기업은 선한 기업이 될 것이고 참여하지 않은 기업은 낙인효과가 있어 어느정도 강제성이 있다고 본다”면서도 “초반에 의지가 있는 좋은 사례를 만들 수 있는 기업들 위주로 제도를 운영하고 향후 인센티브를 더 장려하면서 선순환 구조를 만들면 좋겠다”고 의견을 냈다.


또 “코스닥 기업은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대비 인적, 물적 자원이 작고, 도전적인 시장에서 고성장을 추구하는 기업들이 많아 주주환원을 공격적으로 하기에 어려울 수 있어 눈높이에 맞는 평가가 이뤄진다면 부담감을 덜고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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