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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핸즈프리 울트라 크루즈 ‘23년 캐딜락에 첫 탑재

  • 송고 2021.10.12 08:48 | 수정 2021.10.12 08:50
  • EBN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미국 및 캐나다 전역 모든 공공 포장도로에서 제공


ⓒ한국지엠

ⓒ한국지엠


제너럴 모터스(GM)가 최첨단 운전 보조 기술인 ‘울트라 크루즈(Ultra Cruise)’를 공개했다.


12일 GM에 따르면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주행 상황에 95% 이상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울트라 크루즈는 미국 및 캐나다 전역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울트라 크루즈는 출시 시점에 미국 및 캐나다 지역 200만 마일(약 322km) 이상의 도로에 적용될 예정이며 최대 340만 마일(약 574km)까지 확장 가능하다.


더그 파크스(Doug Parks) GM 글로벌 제품 개발 및 구매 부사장은 “온전히 GM의 기술로 개발된 울트라 크루즈는 모든 이들에게 핸즈프리 경험을 선사하는 기능적인 측면 외 기술적으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GM은 보다 대중적인 모델에는 슈퍼 크루즈(Super Cruise)를, 프리미엄 모델에는 울트라 크루즈를 탑재하는 두 가지 핸즈프리 첨단 주행 보조시스템(ADAS) 라인업 전략을 구사할 예정이다.


파크스 부사장은 “우리는 프리미엄 모델에 적용될 울트라 크루즈와, 보급형 모델에 적용될 슈퍼 크루즈의 조합을 통해 모든 가격대와 세그먼트에 걸쳐 주행 보조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울트라 크루즈는 얼티파이(Ultifi)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차량 인텔리전스(Vehicle Inteligence) 플랫폼을 통해 구현된 5나노미터 기반 가변형 컴퓨팅 아키텍처를 통해 구동된다. 사용자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무선 업데이트(over-the-air, OTA) 방식으로 울트라 크루즈에 추가할 수 있다.


울트라 크루즈는 △새로워진 다이내믹 디스플레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정보 전달 △교통 통제 장치에 반응 △내장된 네비게이션 경로 준수 △전방 유지 및 속도 제한 준수 △자동 및 수동 차선 변경 지원 △좌/우 회전 지원 △근거리 장애물 회피 △주거 지역 주차 지원 등을 수행한다.


또한 울트라 크루즈는 360도 전 방향 작동한다.


스마트 진단 및 학습 프로그램은 울트라 크루즈 시스템에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들을 자동으로 인식해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의 데이터를 기록하게끔 해준다.


파크스 부사장은 “각기 다른 센서들의 조합, 또는 융합을 통해 우리의 고객들에게 가장 강력한 핸즈프리 운전 보조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휴먼-머신 인터페이스, 차량 통제 개입 상황 의사소통


울트라 크루즈의 핵심 요소는 운전자에게 정보를 보여주고 시스템이 차량 통제에 개입해야 할 상황에 의사소통하는 기능인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uman Machine Interface, 이하 HMI)다.


울트라 크루즈 다이내믹 디스플레이(Ultra Cruise Dynamic Display)는 울트라 크루즈가 탑재된 차량에 적용된 초기 형태의 HMI로, 운전자의 시야와 일직선상에 위치한 자유로운 형태의 디스플레이다. 이 장치는 운전자들이 운전에 집중할 수 있게끔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울트라 크루즈의 HMI 전략은 주행 중 필요 시 언제든 운전자가 차량을 직접 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포함한다. 슈퍼 크루즈에 탑재된 운전자 주의력 감지 카메라(Driver Attention Camera) 기능이 울트라 크루즈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GM은 주정차 된 울트라 크루즈가 탑재된 차량의 중앙 디스플레이에서 이를 실행시킬 수 있는 울트라 크루즈 앱을 개발하고 있다. 이 앱을 통해 고객들은 운전자와 관련된 다양한 통계, 주행 거리 및 이력 등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울트라 크루즈는 2023년부터 핸즈프리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갖춘 GM의 라인업에 탑재되며 캐딜락 모델을 통해 최초로 소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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