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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종희 “삼성전자 가전, 올해 하반기 웃는다”

  • 송고 2024.04.17 16:03 | 수정 2024.04.17 16:05
  • EBN 김채린 기자 (zmf007@ebn.co.kr)

9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 현장에서 열린 국내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는 모습. [제공=삼성전자]

9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 현장에서 열린 국내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는 모습. [제공=삼성전자]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해 삼성전자의 생활가전(DA)사업부가 웃을 것으로 기대했다.


16일(현지시간)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이탈리아 밀라노 시내에서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삼성전자 생활가전 사업부가 아직 1등을 못 하고 있지만, (TV와 휴대폰의) 후광을 받고 인공지능(AI) 시대에 접어들면서 연결 경험을 주면 소비자들이 좋아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가전 사업이 웃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브랜드파워가 한 순간에 쌓이는 게 아니다”며 “(삼성이) 18년 연속 TV로 1등하고 휴대폰은 애플과 쌍벽을 이루고 있어 삼성에 대한 이미지가 굉장히 좋다“고 덧붙였다.


한종희 부회장은 2022년 말부터 DA사업부장을 겸하면서, 경기 침체 등으로 고전 중인 가전 사업의 체질 개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달 초에는 서울과 프랑스 파리, 미국 뉴욕에서 동시에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를 열고 전 국가에서 동시에 AI 기반 신제품을 론칭하기도 했다.


노력의 결과로 삼성전자가 최근 선보인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는 출시 40여일만에 누적 판매 1만대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한 부회장은 ”신제품을 내놓으면 램프업(생산량 확대)에 13∼14주가 걸렸는데 6주로 확 줄었다”며 “그것만 해도 성공“이라고 평가했다.


한 부회장은 ”제품을 한 번에 내는 TV나 모바일과 달리 가전은 제품도 많고 산발적으로 나와서 잘 안 되기에 1년을 쉬고 다시 제품 콘셉트를 잡자고 했다“며 ”투자도 많이 들어갔다“고 전했다.


한 부회장은 ”다음달이면 (비스포크 AI 콤보의) 고급형과 일반형 버전이 또 나온다“며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의 폭을 주면서 풀버전으로 가야 진정한 ‘원론칭’인데 아직은 DA가 밑바탕이 안돼서 담금질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오는 21일까지 밀라노에서 열리는 주방 가전·가구 전시회 ‘유로쿠치나 2024’에 참가해 AI 가전과 함께 집안 어디서나 자유롭게 제어 가능한 스마트싱스 연결 생태계를 소개한다.


한 부회장은 ”거래선도 ‘멀티디바이스고객경험’(CX·MDE)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결국은 다 연결이 될 것이기 때문에 우리 제품부터 연결해 놓고 스마트싱스라는 플랫폼으로 확산시켜서 쉽게 연결하게 되면 남녀노소 관계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그 부분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소비자가 불편한 일, 하기 싫은 일을 해소해주는 것“이라며 ”페인포인트를 찾아 없애는 게 삼성의 강점이고 그 부분을 제대로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 부회장이 주목하는 부분은 ‘연결’이다. 그는 ”우리 회사처럼 이렇게 많은 제품을 만드는 곳이 없는데, 애플도 가전은 안 하고 LG도 휴대폰 사업을 접지 않았느냐“며 ”연결을 잘하면 애플도 겨뤄볼 만하다는 생각이고, 애플이 AI를 못 내서 어려워할지 누가 알았겠느냐“고 반문했다.


삼성전자는 오는 7월 대규모 언어모델(LLM) 기반의 생성형 AI를 빅스비에 도입한다.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음성 제어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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