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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중소·소상공인 유통분야 상생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송고 2016.08.26 08:58 | 수정 2016.08.26 09:00
  • 차은지 기자 (chacha@ebn.co.kr)

중소상공인에 플랫폼 열고 양질 성장 도모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좌), 임지훈 카카오 대표이사(우)가 참석한 가운데  ‘중소·소상공인 유통분야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카카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좌), 임지훈 카카오 대표이사(우)가 참석한 가운데 ‘중소·소상공인 유통분야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카카오

카카오는 중소기업청과 '중소·소상공인 유통분야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카카오의 모바일·온라인 플랫폼을 개방해 중소·소상공인에게 신규 판로를 제공하고 이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협약에 따라 카카오는 중기청이 엄선한 중소·소상공인 제품을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에 입점 우대하고 각종 경진대회에서 입상한 중소·소상공인 제품에 대해 카카오 유통 플랫폼 입점 기회를 부여한다.

또한 O2O 등 비즈니스 전반에서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소상공인사관학교의 운영을 지원하고 전통 시장의 고객 유치에 위치기반 기술을 지원한다.

스토리펀딩 등 카카오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활용해 한국판 킥스타터를 구축하고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 및 플랫폼을 통해 중소기업 관련 정책 정보를 홍보함으로써 중소·소상공인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이끌어내는 방안도 추진한다.

중기청과 카카오가 공동으로 스토리펀딩을 통해 일정 금액 이상 투자 유치에 성공한 창업 기업 및 혁신 제품에 대해서는 카카오의 자회사 케이큐브벤처스가 멘토링과 투자지원을 진행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시범 사업 이후 보다 강력한 협력체계 구축에 나선 중기청과 카카오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중소·소상공인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상호 협력 가능한 영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협업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2월 모바일 주문생산플랫폼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를 출시, 재고없는 혁신적인 생산 시스템을 만들어왔다. 출시 후 6개월 간 149명의 파트너들과 5만5000건의 상품을 공개하고 88%의 주문성공률로 누적 매출액 22억3500만원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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