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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믿을 수입차' 위법부터 결함까지…벤츠·BMW 불신↑

  • 송고 2016.03.07 16:16 | 수정 2016.03.07 16:26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벤츠, 인증절차 누락…개소세 환급 거부 집단소송 우려

'불자동차' 오명 BMW, 올해만 4건…수입차 이미지 타격

국내 수입차 업계에서 1, 2위를 다투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BMW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양사는 개별소비세 환급 거절, 인증절차 누락, 차량 화재 등 잇따른 사건들로 인해 질타의 빌미를 제공하며 체면을 구겼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사건들로 인해 양사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이 극대화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벤츠는 '벤츠 S350'과 관련된 자기인증 절차 누락, 개별소비세 인하분 환급을 놓고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BMW코리아는 잇따른 화재로 '불자동차'라는 오명이 지속되고 있다.

먼저 벤츠는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은 9단 변속기를 장착한 S350모델을 판매하다 지난 1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판매 중지 처분을 받았다. 당초 7단 변속기가 장착됐던 모델을 올해부터 9단으로 업그레이드 했음에도 불구, 이에 따른 별도의 자기인증 절차를 걸치지 않았기 때문.

이에 대해 국토부는 위법성을 판단한 뒤 벤츠코리아 법인 또는 대표를 고발할 방침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표했다.

현행법상 제원이나 성능 등이 달라진 자동차의 경우 인증 절차를 다시 거쳐 신고한 뒤 판매할 수 있다. 하지만 벤츠는 100여대의 차량을 판매한 후 뒤늦게 신고했다.

여기에 개별소비세 환급 '불가'라는 입장을 고수해 온 무사안일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동안 벤츠는 1월 개소세 인하분을 선반영해 차량을 판매했기 때문에 개소세를 환급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러던 벤츠는 지난 4일 정부가 개소세 인하 혜택을 연장하기로 결정한 지 약 한달 만에 개소세 인하분을 환급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벤츠 코리아측은 "지난해 12월로 개소세 인하 혜택이 종료되면서 1월 구매 고객에게 딜러사별로 개소세 인하 혜택 연장 차원에서 다양한 할인 프로그램을 진행했다"며 "고객 만족 극대화를 위해 2016년 1월 판매된 벤츠 차량에 대해 개소세를 추가로 환급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결정은 개소세 인하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의 허위·과장 광고 여부 조사가 이뤄지는 데다 소비자 집단소송 움직임 등의 압박에 따른 결정으로 보인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업계 관계자는 "벤츠 코리아의 입장 변화는 수입차들의 개소세 환급 불가 방침에 소비자들의 반발이나 집단소송 움직임을 의식했을 것"이라며 "부정적인 이슈들로 인해 앞으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극대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BMW 코리아는 지난 연말부터 이어진 '불자동차' 오명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최근 넉달 새 무려 11번째다. 올 들어서만 1월 1건, 2월 3건의 불이 났다. BMW 화재 차량 가운데 520d가 4대로 가장 많았으며, 750Li가 2대이며, 525i, 528i, GT550, X5, X6 등 다양한 차량에서 발생했다.

지난해 말부터 잇따른 화재로 고객 불만을 샀던 BMW는 원인미상의 화재 4건에 대해 현금보상을 했다. 정식 서비스센터의 정기 점검을 받은 차량에 한해 원인 규명이 되지 않아도 차량화재에 대한 보상 조치를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업계의 잇따른 문제점들은 장기적으로 보면 이미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지난해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파문으로 영업에 큰 타격을 받았는데 연초부터 부정적 이슈들로 수입차 이미지가 더욱 안좋아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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