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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10명 중 7명 대형마트 영업규제 완화해야"

  • 송고 2022.06.14 12:00 | 수정 2022.10.21 14:30
  • EBN 정민주 기자 (minju0241@ebn.co.kr)

대형마트 의무휴업때 슈퍼마켓, 온라인쇼핑 등 다른 채널 이용

"대형마트-전통시장 경쟁 관계 아냐…동반 성장관계 구축해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연합뉴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연합뉴스

소비자 10명 중 7명이 대형마트 영업규제 완화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온라인 유통시장이 커지면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온라인 배송을 허용해야한다는 의견도 다수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1년 이내 대형마트를 이용한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 응답자 중 67.8%는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답했고 현행 유지와 규제 강화에 답한 의견은 각각 29.3%와 2.9%로 집계됐다고 14일 밝혔다.


규제완화의 방식으로는 규제 폐지(27.5%), 지역특성을 고려한 의무휴업 시행(29.6%), 의무휴업일수 축소(10.7%) 등을 꼽았다.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에 효과가 있었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8.5%가 "효과가 없었다"고 답했다. 대형마트 규제에도 전통시장·골목상권이 살아나지 않았다는 이유가 70%로 나타났다.


이용하던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의 실제 구매행동으로는 다른 채널 이용(49.4%)하거나 문 여는 날에 맞춰 대형마트에 방문(33.5%)한다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시 다른 채널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은 이용 채널로 중규모 슈퍼마켓·식자재마트(52.2%), 온라인쇼핑(24.5%), 동네 슈퍼마켓·마트(20.6%) 등을 차례로 꼽았다.


응답자의 3명 중 2명(66.5%)은 "의무휴업일에 대형마트의 온라인 배송을 허용해야 한다"고 답했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이 서로 경쟁하는 관계에 있느냐는 물음에는 "경쟁하는 관계가 아니다"라는 답변이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대형마트 이용자의 47.9%는 최근 1년간 전통시장을 한 번도 이용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대형마트 영업규제의 지속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 10명 중 7명(71%)은 "규제효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실질적인 평가후에 규제 추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규제효과에 대한 분석과 검증을 바탕으로 정책방향이 결정되어야 한다는 견해가 주를 이뤘다.


유통산업 발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는 '대형기업과 전통시장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협력관계 구축'(40.3%)을 가장 많이 꼽았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온라인 유통 확대, MZ세대 부상, 4차산업기술 발전 등으로 유통시장 환경은 10년 전과 비교해 크게 바뀌었다"며 "규제보다는 소비트렌드와 시대흐름을 반영하여 공정한 경쟁환경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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