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3 | 28
10.8℃
코스피 2,745.82 9.29(-0.34%)
코스닥 910.05 1.2(-0.13%)
USD$ 1351.0 0.0
EUR€ 1455.9 -6.9
JPY¥ 892.1 -0.6
CNY¥ 186.0 -0.2
BTC 100,120,000 29,000(-0.03%)
ETH 5,084,000 27,000(-0.53%)
XRP 882.3 3.1(-0.35%)
BCH 803,700 104,800(14.99%)
EOS 1,507 16(-1.05%)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보스턴다이내믹스 회장 "로보틱스 R&D 탄력…정의선 리더십 덕분"

  • 송고 2022.01.10 13:00 | 수정 2022.01.10 13:00
  • EBN 김덕호 기자 (pado@ebn.co.kr)

오늘·내일·미래 밝힐 로보틱스 3종 개발

현대차와 다양한 분야 협력…"곧 성과 나올 것"

마크 레이버트 보스턴다이내믹스 회장이 1월 5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내 CES 2022 현대차 부스에서 전시된 아틀라스(좌측), 스팟(우측)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현대차

마크 레이버트 보스턴다이내믹스 회장이 1월 5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내 CES 2022 현대차 부스에서 전시된 아틀라스(좌측), 스팟(우측)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현대차

"정의선 회장을 비롯한 톱 리더십에서 로보틱스 분야에 대한 많은 지원과 관심이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현대차와)많은 상호 작업을 하고 있고, 대량 양산을 하는 데 제조 역량이 있음을 느낀다. 유지 및 보수에도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라스베이거스(미국) = 김덕호 기자] 마크 레이버트 보스턴 다이내믹스 회장이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스팟, 아틀라스, 스트레치 등 로봇 3종의 기술개발 현황을 밝히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에 감사를 표했다.


마크 레이버트 사장에 따르면 현대차와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다양한 많은 상호 작업을 수행중이다. 그는 현대차와의 시너지 강점으로 △현재와 미래에 대한 R&D 투자 △대량 양산 제조 역량 △유지 및 보수 역량 등을 들었고, 정의선 회장을 비롯한 톱 리더십의 지원과 관심은 긍정적 요소 라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현재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오늘, 내일, 미래를 밝힐 3종의 로봇을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다. 오늘(현재)의 로봇이라고 할 수 있는 스팟은 (인간이)하지 못하는 실험적인 작업을 위해 디자인 됐고, 내일의 로봇인 '스트레치'는 물류 등의 산업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는 미래를 위한 투자다.


마크 레이버트 사장 - 기자단 Q&A


Q. 아틀라스 같은 인간형 로봇이 필요하느냐, 각각 기능을 수행하는 특정 형태의 로봇이면 충분하지 않냐는 의문이 있다. 굳이 사람과 똑같은 모양의 로봇이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이 시장에 있다. 왜 필요한지 궁금하다.


A. 먼저 로봇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능이라는 점을 인정한다. 기능이라는 것은 모빌리티의 이동성, 조작의 정교성, 센싱할 수 있는 것, 인텔리전시 등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두번째로는 휴머노이드이든, 4족보행이든, 바퀴이든 형태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형태는 어디에 쓸 것인지 적용 분야를 생각할 때 중요해진다고 생각한다.


로봇의 형태는 사람들이 로봇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느냐와 관련해 결정하는 중요 요소라고 생각한다. 아틀라스를 만들든, 다른 로봇을 만들든 연구하는 연구진은 같다. 그런데 아틀라스는 특별히 의도한 것이 아님에도 유튜브에서 많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로봇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다. 근본적으로 보스턴다이내믹스는 로봇을 개발할 때 사람들을 돕는 것, 어떻게 잘 도울 수 있는가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있다. 향후에도 어떻게 로봇들이 사람들에게 우호적으로 친근하게 보일 수 있는지를 고민할 것이다.


Q. 보스톤 다이내믹스와 현대차가 협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협력하는지 궁금하다. 기존에 기아 공장에 스팟이 돌아다니는 게 첫번째로 알고 있는데, 그 외 어떤 프로젝트에서 기술교류, 인적교류를 할지 말씀 부탁한다.


A. 현대차는 굉장히 큰 회사이고, 많은 다르고 좋은 사람들이 있어서 어느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협업을 할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스턴다이내믹스와 현대차 양쪽 모두 굉장히 협업에 열정적이다.


이제 6개월 지났을 뿐이다. 이미 내부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니 나중에 알게 되실 것이다. 내년이나 내후년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다. 정의선 회장의 소통과 지원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에도 긍정적인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Q. 일본에서 로봇이 공도를 다닐 수 없게 한 적이 있다. 각국 규제와 관련해서 어떻게 대비하고 있고, 한국 정부와 어떤 식으로 소통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A. 비행기라든지, 자동차라든지 오래된 산업 같은 경우 기존에 규제가 이미 강력하게 많이 있었다. 반면 로봇은 새로운 산업이다 보니 규제가 거의 전무하다시피 거의 없다.


하지만 최근에 보스턴다이내믹스는 미국 내 대관을 담당하는 직원을 뽑는 채용을 진행했다. 미국 정부가 로봇에 관해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고민하기 위해서 채용했다.


Q. 테슬라 비롯해 인간형 로봇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기술력의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다.


A. 일론 머스크 자체가 굉장히 영리한 분으로 알고 있고 자동차업계에 많은 변혁과 변화를 가져온 것을 놀랍게 보고 있다. 특히 스페이스X는 혁신적이고 저를 상당히 자극하는 일이기도 했다.


테슬라 휴머노이드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알고 있는 것은 없다. 테슬라가 휴머노이드 같은 분야에서도 잘 해낸다면 놀라운 일이 될 것이다. 업계에 들어와서 경쟁을 활발하게 한다면 환영할만 하다. 사람들이 '로봇을 살까'라고 묻는 것이 아니라 '어느 로봇을 살까'라고 질문할 수 있게 된다면 좋을 것이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아틀라스를 만드는 작업을 굉장히 잘했다고 생각한다. 테슬라가 얼마나 빨리 우리를 따라잡을 수 있을지 궁금하고 재밌다. 만약 내년에 한다고 하면 굉장히 쇼킹한 일이 될 것이다.


Q. 로봇을 메타버스에 구현하는 것은 굉장히 고도의 기술을 요구할 것 같다.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궁금하고, 보스턴다이내믹스와 현대차에서 이 기술들을 위해 어떤 연구를 해왔는지 궁금하다.


A. 굉장히 많은 기술적인 요소들이 있지만, 디테일하게 가지는 않겠다. 아까 말씀 드렸던 비전에 여러 요소들이 있는데 때론 로봇들을 메타버스에 넣는 것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요소들이 작용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조종을 한다거나 로봇에 지능을 넣어서 명령들을 디테일하게 들어가지 않더라도 알아서 작동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겠다. 로봇 몸체에서 구현되는 것과 사람이 직접 구현하는 것과 차이가 없이 연결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메타버스에도 다양한 버전이 여러가지 있다고 볼 수 있다. 환상처럼 보이고, 굉장히 화려해 보이며 사용자의 정신에도 작용하는 그런 메타버스도 있을 수 있겠지만, 매우 실용적인 메타버스도 있을 수 있다. 여기 이 방에 앉아서 한국에 있는 로봇을 작동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메타버스를 생각해 볼 수 있다.


Q. 실제 메타버스와 로봇을 접목시킨 싱가포르 메타팩토리 외에 다른 활용사례는 없는가?


A. 저희가 현재 실용적으로 쓰는 로봇에 대해 말씀드리면 스팟에 센서를 많이 달아서 다른 장소로 보내고 있고, 거기에서 데이터를 수집해서 데이터를 가지고 다른 환경에 적용하는 것을 많이 하고 있다.


보스턴다이내믹스가 직접 하는 거 보다는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고자 하는 회사에 스팟을 공급해서 도움을 주고 있다. 12~15개 고객사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스팟을 공급받아 자체적으로 디지털 트윈을 하는 고객의 니즈는 정확하게 모른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745.82 9.29(-0.34)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3.28 19:32

100,120,000

▼ 29,000 (0.03%)

빗썸

03.28 19:32

100,020,000

▼ 78,000 (0.08%)

코빗

03.28 19:32

100,171,000

▼ 36,000 (0.04%)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