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감' 메타버스의 중요 키워드 꼽아
가상인플루언서 등 도움 받아 현실과 소통 방식이 중요
김재열 LG유플러스 차세대기술서비스 발굴그룹 전문위원은 '실재감'을 메타버스의 중요 키워드로 꼽았다.
김재열 전문위원은 25일 서울시 마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제5회 EBN 글로벌혁신 성장포럼' 마지막 연사로 나서 "메타버스는 진짜인 듯 진짜가 아닌 실재감으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 간 경계를 허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김재열 위원은 "일례로 캐릭터에 실재감을 부여하지 못하면 '불쾌한 골짜기'만 남길 수 있다"며 "AR/VR이 한 단계 더 발전하고, 고퀄리티 그래픽 등을 통해 디테일한 변화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군에서는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매끄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한 화두다. 최대한 오래 몰입하게 해 하나의 플랫폼을 만들어내는 게 최종 목표다. 실재감과 함께 '상호작용·가상경제'도 키워드로 꼽힌다.
김 위원은 "사람마다 제각각 경험해온 것이 다른데, 그것을 벗어나 현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걸 경험하게 한다면 메타버스 활성화는 금세 될 것"이라며 "현실과 가상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생겨야 사람들이 오래 머무를 수 있다"고 말했다.
메타버스를 통한 가상경제는 첫 발을 내디뎠다. 다양한 형태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활용 범위는 패션, 유통, 가상콘서트, 미술품 경매, 가상 인플루언서, 체험 마케팅, 컨퍼런스, 신입사원 설명회 등으로 빠르게 확장했다.
김 위원은 "메타버스는 커뮤니티 성격이 강해 방문빈도와 체류시간을 증대하는 데 유리하다"며 "현실을 넘어서는 경험으로 가상경제가 발전할 수 있다. 가상경제가 시작되면 플랫폼 비즈니스로 확장할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경험으로 새로운 직업이 생길 것"이라며 "가상인플루언서 등의 도움을 받아 현실과 어떻게 소통할껀지가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김 위원은 "산업에서는 제휴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며 "메타버스도 제휴를 통해 커지지 않겠나"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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