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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식품기업도 ESG 열풍

  • 송고 2021.10.25 13:07 | 수정 2021.10.25 13:09
  • EBN 이해선 기자 (sun@ebn.co.kr)

'네슬레·다논' 모든 식품기업 ESG 롤모델

미국·유럽 중심 ESG 평가지표·규제 도입

ⓒ픽사베이

ⓒ픽사베이

전 산업계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경영 화두로 떠오르며 식품업계도 ESG 경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ESG 경영에 힘을 쏟는 것은 현재 전 세계적인 흐름으로 글로벌 식품기업들 역시 각각 특색의 맞는 ESG 경영을 펼치고 있다.


25일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유럽의 경우 식품기업의 표본으로 불리는 '네슬레'와 '다논'이 모든 식품기업 ESG 경영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유럽 ESG의 특징은 ESG 경영이 본사에 국한되지 않고 협력업체와 공급 체인의 최하부까지 그 평가대상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유럽의 식품기업들은 재활용과 에너지효율을 넘어 상대적으로 저개발 국가의 인권이 보장받을 수 있도록 사회 책임 경영을 펼치고 있다.


'네슬레(Nestle)'는 세계 최초로 공유 가치 창출 개념을 경영에 도입해 대표적인 ESG 경영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제품에 함유된 당분을 국제표준으로 감축하고 있으며 코코아 재배 농부들의 가계를 보조하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 묘목을 배포하는 '코코아플랜' 등 농가 재생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전세계에 공급처가 있는 '다논(DANONe)'은 공장설립 국가의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해당 지역에 공급해 고용과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 독립된 ESG 위원회가 회사의 ESG 목표를 담당하고 있어 네슬레와 함께 가장 투명한 지배구조를 가진 기업으로 꼽힌다.


'유니레버(Unilever)'는 전 직원에게 생활임금 이상의 급여를 지급하며 걸프만 인접국 중 법적 최저임금이 없는 국가의 직원은 생활임금을 산출해 급여 지급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모든 공급체인과 공정거래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급체인의 근로자 또한 생활임금 이상의 급여를 지급 받을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다.


식품기업이자 바이오 에탄올 생산기업인 '쥬드쥬커(SüDZUCKER)'는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기업 중 하나다. 설탕 생산 과정에서 버려지는 사탕무 껍질로 가축 사료를 생산하며 사료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는 설탕 생산 중 배출된 폐열을 재사용한다. 칠레에 운영 중인 설탕 공장은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해 탄소배출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미국의 경우 바이든 정부의 첫 행정 활동이 파리기후변화협약의 재가입이었고 친환경을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녹색성장과 사회 인프라 구축에 관심이 크다. 정부는 ESG에 관련된 일부 규칙만 제시하며 강제성이 없고 법에 저촉되는 행위만을 감독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산운용사들은 기업의 ESG를 평가한 투자보고서와 ESG 연계 금융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민간 금융 주도의 ESG 관련 지수와 보고서를 따라 막대한 자본이 이동되고 있다.


미국에 상장한 식품기업은 ESG 경영을 준수하며 매년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럽연합 기준에 맞추어 협력업체들의 ESG 경영 준수 여부를 평가항목에 넣기도 한다. 종합식품기업들은 기술 개발 및 디자인 개선을 통해 플라스틱 함유량을 줄이거나 재활용 가능한 제품으로 대체하고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에 투자자로서 참여하는 등 투자활동이 활발하다.


'마즈(MARS)'는 5년간 식품 공장을 리모델링하고 신규 건설을 통해 에너지효율을 높였다. 코코아 농장의 아동노동 방지와 개선을 위한 '아동노동 모니터링 및 교정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협력업체 재계약 평가에 ESG 항목을 반영하고 있다. 올해 9월부터 팜유 공급체인을 공개, 팜유의 환경파괴를 주시하고 있다.


'펩시코(PEPSICO)'는 100% 재활용 페트병 제품을 출시해 22개국에 판매중이다. 농가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소를 위한 농촌 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물 부족 고위험 지역의 공장시설을 오는 2025년까지 수자원 관리동맹의 기준에 맞출 예정이다.


'제너럴밀스(General Mils)'는 제품 제조에 들어가는 10대 원료(코코아, 바닐라, 귀리, 밀 등)의 공급처를 모두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업으로 교체했다. 또 초코바 제품에 사용되는 포장지를 재활용 가능한 재질로 변경해 출시하고 있다.


'크래프트하인즈(Kraft Heinz)는 주력제품인 케첩의 용기를 전량 재생페트로 대체하고 있다. 경량화 기술을 이용해 소스 마개에 들어가는 플라스틱의 비율을 줄이고 있으며 식품 스타트어 펀드와 협력해 배양 모짜렐라 치즈 스타트업에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다.


동북아시아의 ESG 투자는 기관투자자 중심이다. 최근에는 정부가 주도적으로 ESG 기준을 정립하거나 성장전략을 발표하는 등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정부가 적극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성장전략'을 발표, 탈탄소 사회를 내세우고 있지만 기업들은 아직까지 ESG에 큰 관심은 기울이지 않고 있다. 영국 컨설팅 업체 윌리스 타워스 왓슨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 100대 기업 중 15개 기업만이 ESG 경영 계획을 세웠으며 도쿄 증권거래소 1부 시장 상장 기업 중 5% 미만이 ESG 경영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했다.


일본 식품기업 역시 ESG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지는 않으나 탄소와 폐기물 배출 등 환경적 측면에서는 보유한 기술력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유통경로 최적화 등 효율성 개선은 일본 코카콜라 등 본사를 해외에 두고 있는 다국적 기어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산토리(SUNTORY)'는 경량화와 롤라벨 기술로 플라스틱 사용을 40% 줄여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병 '그린 에코 천연수'를 출시하고 있다. 또 구마모토 공장은 식물성 폴리에틸렌 포장재를 사용해 전보다 이산화 탄소 배출량을 56% 절감했다.


'닛신(NISSIN)'은 옥수수로 만든 친환경 라면용기를 사용해 지난해 전년 대비 플라스틱 사용률은 50%, 탄수배출량은 16% 절감했다.


중국 정부는 ESG 평가기준을 도입하지는 않았지만 정부 산하의 '생태환경부'에서 평가를 통해 '기업환경신용등급'을 부여하고 있으며 '중국사회과학원'에서 사회적 책임 보고서를 통해 최대 별 다섯 개까지 등급을 매기고 있다.


중국식품 기업의 ESG 중 S는 기업의 사회 기여이며 G는 경영전략을 수행하는 부서의 분업에 무게를 두고 있다. 기업은 코로나19에 대응한 회사의 성과를 언급하거나 지속가능한 성장전략을 담당하는 부서들을 신설하고 연구개발 비중을 늘리는 방향으로 ESG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리(Yili)'는 낙농업 기업 중 최초로 중국사회과학원 평가에서 별 다섯 개를 획득했다. 지난해까지 19개 공장이 자국의 '녹색공급망' 인증을 받았고 태국 '녹색산업' 인증도 취득했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6개국은 ESG 공개를 요구하거나 ESG와 관련된 지속 가능성 보고서 지침을 명시하고 있다. 동남아시아는 세계 최대의 팜유 생산지역으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가 전 세계 팜유 생산량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과의 팜유 전쟁을 거친 후 자체 규제안과 국제 인증을 통해 친환경으로 거듭났다.


동남아 주요 증시에 상장하려면 ESG 보고서가 강제되는 만큼 동남아시아 식품기업의 ESG 경영은 앞으로도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태국에 본사를 둔 아시아 최대 가금류육 생산기업 '챠런폭판드'는 비상장 자회사도 상장사의 지배구조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산하 13개의 기업집단 중 7개 기업에 지배구조 준수위원회가 설치되어 있다.


'비나밀크(VINAMILK)'는 베트남 최초로 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순수 자연 낙농장'을 도입했다. 수확과 사육 등 농업 자원 순환이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다. 또 동물복지를 위해 번식과 생육 과정을 개선한 '새로운 농장'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팜유와 설탕 생산업체 '월마인터네셔널(wilmar)'은 두 제품의 공급체인을 공개하고 친환경이 검증된 업체에게서만 납품을 받고 있다. 회의에 정부관계자 및 협력업체 등 모든 이익집단이 참여해 경영전략과 노사 협의를 도출한다.


'아시안어그리(ASIAN AGRI)'는 인도네시아에 본사를 둔 아시아 최대 팜유 생산기업으로 벌목금지 정책에 호응해 농장 면적을 유지하고 개량품종인 토파즈 야자로 생산량을 증대시키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각국의 정상들이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 선진 시장인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각종 ESG 평가지표와 규제들이 도입되고 기업들도 이를 추종하면서 ESG는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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