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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홍콩 건설시장 첫 진출

  • 송고 2020.08.04 10:49 | 수정 2020.08.04 10:49
  • EBN 최수진 기자 (csj890@ebn.co.kr)

2600억원 판링 우회도로 공사 수주

"홍콩 건설시장에서 입지 다질 것"

홍콩 판링 우회도로 렁역타우 교차로 조감도.ⓒ대우건설

홍콩 판링 우회도로 렁역타우 교차로 조감도.ⓒ대우건설

대우건설은 홍콩 북부 신계지역에 건설하는 2억1800만 달러(약 2600억원) 규모의 판링 우회도로 공사를 수주했다고 4일 밝혔다.


홍콩 토목개발부(CEDD)가 발주한 이번 공사는 홍콩의 고질적인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중인 판링 신도시와 기존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우회도로를 건설하는 것이다.


△고가도로 990m △지하도로 490m △기존도로 연결 공사 △방음벽 공사 등 왕복 4차선 도로를 건설하는 총 3개의 패키지 중 2번째 패키지에 해당한다.


대우건설이 48%, 현지 1군 건설사인 춘우건설과 콴리가 52%의 지분으로 조인트벤처를 구성했다. 공사기간은 총 59개월이다.


이번 수주는 진입장벽이 높은 홍콩 건설 시장에 대우건설이 처음으로 진출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홍콩은 싱가포르와 더불어 세계 최대 규모의 인프라 건설시장이지만 건설 면허 취득이 어렵고 면허를 보유하지 못한 외국건설사는 현지 1군 건설사와 합작사를 구성하지 않으면 입찰이 불가능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현장 작업 조건에 맞게 시공성을 개선하고 우수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당사의 대안 설계가 발주처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현지 건설사와의 우호적인 협력 관계와 국내외 풍부한 도로 공사 실적이 수주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대우건설은 이번 도로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발주처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현지 건설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홍콩 건설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저유가 등 대내외 경영환경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해외 신규수주가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어 올해 수주 목표 달성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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