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선박 연료로서 암모니아의 특징과 관련기술 등 포함
한국선급은 29일 선박의 미래 연료로서 암모니아의 특징과 기술정보 등을 담은 친환경 미래 선박 연료 전망 기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 해사업계는 오는 2020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규제 강화에 따라 이를 대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대체연료는 액화천연가스(LNG)다. 액화천연가스는 황산화물 규제 대응은 물론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 저감이 가능해 차세대 청정 선박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다만 화석연료로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완전한 탈탄소화에 한계가 있다.
IMO는 지난 2008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오는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70%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2050년까지 50%를 저감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장기적으로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탄소 또는 탈화석 대체연료로의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며 재생에너지를 통해 친환경적으로 생산 가능하고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 않아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탄소 중립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기술서에는 암모니아 선박연료와 관련된 △업계 동향 △암모니아의 특징 △관련기술 △미래 전망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암모니아 이외에 다양한 대체연료 간 비교 분석을 통해 선박의 미래 대체연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한국선급은 앞으로도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선박 대체연료와 관련한 지속적인 연구 수행 및 최신 기술정보 등을 공유해 고객 및 해사업계를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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