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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큐셀, 작년 독일 태양광 모듈 시장점유율 1위 달성

전년比 4.3%p 상승한 11.5%…큐파트너 활용 영업네트워크 확대
지난해 3분기 미국 주택용 태양광 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 기록

최수진 기자 (csj890@ebn.co.kr)

등록 : 2019-01-07 09:55

▲ 지난해 유럽 최대 태양광 전시회 '인터솔라(Intersolar Europe) 2018'에서 한화큐셀은 참가 업체 중 최대 규모로 출전했다. [사진=한화큐셀]
한화큐셀이 고효율 중심의 고객지향적 제품 포트폴리오로 독일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을 꾸준히 공략한 결과 지난해 독일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한화큐셀은 태양광 전문 리서치 기관 EuPD Research에서 실시한 독일 태양광 설치업체 집계조사에 따르면 한화큐셀의 시장점유율은 전년 대비 4.3%p 상승한 11.5%로 발표됐다고 7일 밝혔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독일은 2017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33.6%에 달하고, 태양광 발전 비중은 6.1%에 달하는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강국이다.

독일에서는 주택용 및 상업용 태양광 시장을 중심으로 고효율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전력 판매가 아닌 자가소비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독일 태양광 시장의 특성을 감안해 우수한 성능과 품질을 갖춘 고효율 프리미엄 모듈과 솔루션을 전면에 내세웠다.

한화큐셀은 태양광 제품의 출력과 장기적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퀀텀(Q.ANTUM) 기술을 기반으로 독일 소비자들의 엄격한 구매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에너지 생산부터 저장, 관리까지 가정에서 필요한 모든 기능을 결합한 주택용 에너지 토털 솔루션 큐홈(Q.HOME)과 태양광 설비 시공기간 및 비용을 절감해주는 상업용 태양광 설치 솔루션 큐플랫트(Q.FLAT)를 출시했다.

전문 파트너 프로그램인 큐파트너(Q.PARTNER)를 활용한 영업 네트워크 확대도 독일 태양광 시장 공략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큐파트너는 파트너사에게 온오프라인 교육, 마케팅 자료 제공 등 각종 협력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독일지역에서는 640개의 파트너사가 큐파트너에 가입해 한화큐셀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고객 수요에 즉각 대응하고 있다. 현재 유럽 주택 및 상업용 시장 판매량 중 80% 이상이 큐파트너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이외에도 한화큐셀은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지난해 9월 독일 분데스리가 1부리그 소속 RB라이프치히와 스폰서십 연장계약을 체결했다. 한화큐셀은 경기장 전광판 광고, 캠카펫 및 벤치 브랜딩, 전용 VIP 관람 부스 등 기존 권한과 더불어 축구게임 FIFA19에서 로고가 노출되는 신규 권한을 추가로 확보했다.

김희철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유럽 주요 시장인 독일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한 거사은 한화큐셀이 가진 브랜드 파워를 보여주는 대표 사례"라며 "한화큐셀의 독보적 기술려고가 제품력을 바탕으로 유럽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드 맥킨지(Wood Mackenzie)에 따르면 한화큐셀은 지난해 3분기 미국 주택용 태양광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한하큐셀은 2016년과 2017년 미국 전체 태양광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