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7년 09월 22일 15:16
EBN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머크, 미래 디스플레이 소재 공개

자동차 적용 가능 SA-VA 기술 올해 상용화
액정 윈도 기술 및 스마트안테나 조만간 시판 가능

최수진 기자 (csj890@ebn.co.kr)

등록 : 2017-05-10 09:20

▲ 머크가 개발하고 있는 액정 윈도 기술. [사진=머크]
머크는 오는 21~26일 미국 LA에서 열리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디스플레이 주간 2017에서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과 미래 소재를 선보인다고 10일 전했다.

이번 SID 컨퍼런스에서 머크는 '퍼펙트 픽셀 · 디스플레이와 기타 응용 분야를 위한 첨단 소재'라는 주제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전시할 계획이다.

마이클 헤크마이어 머크 디스플레이 소재 사업 부문 총괄은 "기존 디스플레이 기술을 지속 강화하고 있고 품질, 신뢰성, 서비스 수준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또 디스플레이와 기타 응용 분야를 위한 신소재 개발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생산 공정의 친환경성과 효율성을 강화하면 최종 소비자에게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같다"며 "프리 폼 디스플레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색재현성, 명암비,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난 디스플레이만 생각하는 게 아니라 액정 윈도(LCW) 모듈과 같은 획기적인 혁신 제품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머크는 IPS부터 PS-VA의 액정 모드까지 모든 액정 기술을 활용해 액정 단위체와 혼합물을 리크리스탈 브랜드로 끊임없이 개발하고 상용화하고 있다. 또 디자인 가능성을 확장하고 디스플레이 제조에서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에너지를 절감하는 UB-FFS 기술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시장에서 입지가 강화되고 있으며, 슬림형 LCD TV와 같은 모바일 이외의 응용 분야 개발을 심화하고 있다.

새로운 SA-VA 액정 기술이 적용된 첫 상용 제품은 올해 중 공개된다. SA-VA는 기존 PS-VA 기술과 유사해 고화질 TV, 공공장소 정보용 디스플레이 패널 외에도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도 활용된다. 특히 SA-VA 기술은 공정 온도를 더 낮출 수 있어 프리미엄 제품이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같은 미래 응용 제품에 활용이 가능하다.

머크는 프리 폼 디스플레이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영국의 플렉스인에이블과 협력하고 있다.

협력에 따라 디자인 응용성이 뛰어난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자동차용 애플리케이션 등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도 가능하다. 플렉스인에이블의 고성능 유기 박막 트랜지스터와 머크의 혁신적인 폴리머 월 LC 기술과 결합돼 새로운 LCD 디자인이 가능한 것.

머크는 급성장 중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머크는 진공 증착 또는 인쇄 공정을 위한 고효율 OLED 소재를 리비룩스(livilux) 브랜드로 개발하고 있고, SID 컨퍼런스에서 인쇄용 잉크 개발 진행 상황도 발표할 예정이다.

머크는 지난해 독일 담스타트에 OLED 소재 생산 공장을 신설했으며, 새로운 공장은 생산 능력을 5배까지 확장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에 있는 OLED 응용 연구소의 능력도 올해 2배로 늘리겠다는 복안이다.

머크는 디스플레이 외 새로운 응용 분야를 위한 인쇄 기술력의 제고를 위해 독일 벤처 기업 이누루(Inuru) 등 다수의 파트너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 외에도 머크는 높은 대조비를 달성하는 반응성 메조겐, 높은 색재현율과 낮은 전력 소모, 친환경성을 지닌 카드뮴이 없는 퀀텀닷소재, 높은 연색성과 스펙트럼을 구현하는 풀 스펙트럼 인광 등 다양한 고품질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머크는 LC 2021 전략 프로젝트로 액정 윈도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 기술은 태양 복사를 막기 위해 짧은 순간에 밝은 상태와 어두운 상태의 전환을 연속적으로 할 수 있으며, 무채색 표현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응용한 프라이버시 제품은 투명 상태를 불투명 상태로 전환한 제품이다. 건축물과 차량 등에 응용할 수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 요구되는 스마트 안테나도 올해 시판 가능 단계로, 액정의 얇은 기능층 덕분에 위성에 대한 안테나의 방향을 전자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머크 측은 설명했다.

머크는 SID 컨퍼런스에서 다양한 형태의 강연을 통해 최신 연구 개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