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7년 08월 19일 07:27
EBN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옥상에 바르면 온도 5도 내려가는 마법 페인트

KCC 차열페인트 출시, 적외선 반사율 증가
미국 에너지 도료인증기관 CRR 인증

김나리 기자 (nari34@ebn.co.kr)

등록 : 2017-04-12 10:11

▲ KCC 직원이 방배동 서울반딧불센터 옥상에 스포탄상도(에너지) 차열페인트를 시공하고 있는 모습. [사진=KCC]

KCC가 태양열을 반사해 차열 성능을 내는 고기능성 페인트 스포탄상도(에너지) 신제품을 12일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한 KCC페인트 스포탄상도(에너지)는 건물 지붕이나 옥상 등 외부에 시공돼 내부 온도 상승을 막아주는 차열 페인트다.

이는 열 발생 및 온도 상승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인 태양광 적외선을 큰 폭으로 반사시켜 지붕이 직접 받는 열기 축적을 줄여주기 때문에 건물 내부로의 열전달을 막아 냉방비 절감 효과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KCC는 스포탄상도(에너지) 제품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자체 기술력으로 페인트의 차열 성능을 한층 향상시켰다. 스포탄상도(에너지) 백색 제품의 경우 미국 에너지 절감형 도료 인증기관인 CRRC에서 차열 성능을 인정 받았다.

차열 성능을 테스트하는 기준 중에는 유입되는 태양열 중에 표면을 통해 반사해내는 수치가 있는데 이 제품은 기준치인 70% 보다 훨씬 높으며 일반 백색 페인트의 경우도 색의 특성상 빛을 반사해 72% 정도의 반사율을 보이는데 이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였다.

또 실제 제품을 도장한 후 뒷면의 온도 변화 테스트한 자체 차열 성능 실험에서도 스포탄상도(에너지) 페인트는 일반도료에 비해 최대 5 ℃까지 온도차를 보였다.

특히 이 제품은 콘크리트, 철재, 목재, 알루미늄 등을 소재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곳에 칠할 수 있다는 것도 특장점이다. 오피스 빌딩, 아파트, 상가, 보육시설 및 양로원, 학교 등과 같은 일반 건물의 옥상은 물론 각종 저장탱크, 옥외 시설물, 공장 지붕 등 가정용부터 상업용 시설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에너지 절감 설비 구축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작업성이 좋아 붓, 스프레이, 롤러 등으로 충분히 도색 작업이 가능하며 도장 완료 후 매끄러운 표면 등 우수한 외관을 보장한다.

KCC 관계자는 "이번 차열페인트 스포탄상도(에너지) 출시는 국내 최고 수준의 페인트 기술력을 기반으로 건축물 에너지 절감에 대한 사회적 이슈에 발맞춘 고기능성 제품 개발에 의미가 있다" 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1 월 출시한 센스멜 골드, 듀라센스와 같은 중금속 없고 곰팡이 걱정 없는 내오염성 강한 페인트 등과 함께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고기능성 제품으로 건축용 페인트 시장을 리드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